수요일, 11월 25, 2020
Home 네덜란드 생활 팁 네덜란드 흐로닝언에서 집구하기

네덜란드 흐로닝언에서 집구하기

네​덜란드의 집은 한국과 다르게 특색이 있어요. 보기에는 너무나 단조로운 한국의 빌라? 같이 2층주택이 다다닥 붙어있어요. 거의 대부분 가든이 있고 제가 살고있는 집 처럼 아파트도 있어요.처음에 살았던 집은 #파다풀 쪽의 집이었는데 #국제학교 와 거리가 멀어 한번 이사를 하였어요.지금 살고있는 곳은 #helpman #헬프만 이라는 곳이랍니다.

집들이 매력덩어리 없이 보인다. 싶지만 또 안의 인테리어는 정말정말!!!! #이케아 #북유럽인테리어 를 방불케 할 만큼 너무나 다들 예쁘게 잘해놓고 살더라구요. 저녁에 해가지면 각 가정에 불이 들어오고 불빛사이로 보이는 인테리어를 훔쳐보고 다니기 까지 했는데…너무나 다들 아름답게 꾸미고 살아요.
누구에게 보여주기가 아닌, 정말 생활인것 같아요.
배우고 싶어도 진짜…타고나지 않아서 힘들더라구요.

요런 #단독주택 도 보시다시피 똑같은 모양의 주택이 여러개가 모여있어요. 300평 정도되는데, 가든을 정성스럽게 가꾸고, 가든과 예쁜 나무와 BBQ며, 난로까지도 있답니다 . 저 집들 사이로 지나가면 겨울에는 장작향이 솔솔 피어나는데, 기분이가 좋아요!
남편의 로망은 저런 주택에서 장작때우며 하루를 보내는거래요.
저는 다~~~~그게 제일이 될걸 알기 때문에….반응을 안해 줍니다.

저 집들 중에 하나는 우리둘째의 친구집인데, 그집을 저도 한번 가봤어요. 뒷문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나무사이로 꼬불꼬불 들어가는데, 큰 나무위에 #나무집 을 지어놨더라구요!!!
정말 아이들의 로망인 허클베리핀!아닌가요? 나무집!!!! 저 진짜 올라가고 싶지만 참았어요!


네덜란드에서 거주등록하기

네덜란드에서 집을 어떻게 구할까요? 처음에 저희도 너무 막막해서 여기저기 전전긍긍 하였어요.

#네덜란드 에서 집은 중요해요. 비자를 받기위한 절차이기도 하고, #거주등록 이 되지 않으면 신용활동 자체가 없어요. 한국의 경우, 호텔에 살수도 있고, 지인집에 살수도 있고, 뭐 다양한 방법으로 거주에 대한 제한이 없지만, 네덜란드는 모든절차의 가장 중요한 것이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할 것이 #거주등록하기 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유학 이나, #이민 이나 기타 #워홀 로 오시는 분들도 미리미리 주택을 알아보세요.
주택이 또 한국처럼 많이 나와있는것도 아니거든요~~~

그러면 #흐로닝언 에서 #집구하기 는 어떻게 할까요?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알아봅니다. 우선 #네덜란드 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사이트가 #푼다사이트 입니다. https://www.funda.nl/

이 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거주하고 싶은 지역 주변으로 집을 알아봅니다.
집 내부 역시 사진으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네덜란드인 들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 이고, 가장 많은 집을 보유하고 있어요.

우선 마음에 드는 집이있으면, 지금 거래가 가능한지 메일을 보냅니다.
네덜란드는 모든 대화가 #메일 을 주고받습니다. 그리고 가장빠른 대화 소통수단이기도 하구요.
네덜란드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영어로도 충분히 메일을 주고 받을 수가 있어요.
그리고 간혹 성사가 된 집들도 있으니 유의해서 보시기 바래요.

꼭!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네덜란드집 을 구할때, 거의 대부분 부동산 #중개수수료 는 집주인이 냅니다. 간혹, 잘 못 알고 있으신 분들이 처음 집을 구하면서 한국처럼 주인과 세입자가 동시에 수수료를 내는지 알고 계시기도 한데, 거의 집주인쪽에서 내고 세입자로 신청하시는 분은 내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아요. 세입자가 수수료를 낼 경우는 세입자가 부동산 중개업소를 끼고 전투적으로 ‘나의 집을 알아봐 달라’라는 경우에는 일정수술료를 내기도 하지만, funda와 같은 사이트의 경우 직접 메일을 보내고, 약속을 잡아 집을 보러가는 경우는 계약이 성사될때 수수료는 주인만 부담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국과 같은 전세시스템은 없고, 렌트의 경우 월세시스템입니다. #보증금은 월세의 한달요금이나 두달요금이 일반적입니다 . 계약은 희망하는 기간에 맞추어 할 수 있어요.
저는 처음 살았던 장소가 학교와 너무 멀어서 중간에 다시 집을 알아보았습니다 .
중간에 계약을 파기할 경우, 저의 계약서에 따라 한달의 위약금과 나머지 새 세입자를 구하는 동안의 월세도 납부를 하여야 하였습니다. 다행히 한달만에 #세입자를 구할수 있어서 #한달월세 #위약금 과 한달월세…총 두달치의 월세를 납부하고 다시 새보금자리로 이사를 하였어요…

아마 대부분 변경할 수 있는 변수가 있으므로 1년정도 계약을 하는것 같아요.

집을 알아볼때 !!!!또또또!!!주의할 점!!!!

#매매의 경우 로 집을 알아볼경우! 한국에 없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
위의 사이트로 집의 매매가를 확인하고, 집을 컨택하는데 시세보다 어? 왜 저렴하지? 라고 생각될때가 있습니다. 그런 집의 경우 #경매 와 비슷한 제도를 사용합니다.
집주인은 최저금액을 부동산 에이전시에 제시하고, 집을 매매하고 싶은 분들은 자신의 원하는 금액과 방법을 부동산에이전시에 기한내 알려줍니다. 여러번은 불가능 하고 한번만 가능하더라구요~

집주인 입장에서 가장 좋은 매매조건은, 현금으로 일시불 매매이며(모기지론의 경우 시일을 맞추기가 힘들고 개별 소득에 따라 금액이 안될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간혹 꺼리기도 한다고…)금액이 높을 수록 성사될 확률이 높겠죠?
저도 집 매매를 시도 해봤는데 …금액이 적은지….탈락!!!아직도 그 집앞을 지날때 마다…

“내집이 아니었어…괜찮아…”그러고 지나가요~

그외 매매로 집을 구할 경우, 한국과 시스템은 비슷하나 집을 구경할 때 주인이 있지않고 부동산 중개인이 하루종일 있으며 컨택한 많은 사람들에게 집을 보여줍니다.

제가 사는 #흐로닝언 의 경우 요즘 집값과 렌트비용이 많이 오르고 집을 구하기도 힘들어서, 렌트며 매매가 구하기 힘들기도 하고 집이 금방 성사가 되기도 하더라구요. 아마 흐로닝언에 집을 렌트하실경우, 대부분 살기 편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네는 헬프만, 하른, 파다풀 정도가 살기가 좋아요.

시내쪽은 학생이 사는 스튜디오가 많고
굳이 비싸고 주차도 힘든 타운쪽을 많이 살지는 않는것 같아요.
한국의 경우 번화가 역사권의 경우 더 선호하지만 네덜란드는 번화가에서 조금 떨어진 주택가, 큰 도로보다는 큰도로를 벗어난 숲이 근처에 있는 주택가를 선호하고 비용도 더 비싼것 같아요.


거주지를 정하였다면! 거주지등록!

한국과 또다른 시스템인 낯선 시스템이 있어요! #거주지등록!!!!

한국에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네덜란드에서는 반드시 가장 처음에 시행해야 할 부분이 거주지 등록입니다 . #네덜란드주소 는 간단하게 되어있어요, 도로명+집호수, 그리고 우편번호, 요거 두개면 어디든 검색이 됩니다. 네덜란드도로명은 유명인사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해요. 들은 바로는 어디지역에는 스피노자가 도로명이라도고 하더라구요.

자 그럼 거주등록은 어떻게할까요?

#흐로닝언 에서 거주등록은 IWCN 혹은 시청에서 진행합니다. 미리 예약을 하고 (당연히 메일로!!!) 거주등록을 하러갑니다. IWCN은 The International Welcome Center North를 말하며, 외국인이 흐로닝언에 정착하기 위한 도움을 주는 봉사겸 사회단체입니다. 이곳에 처음들러 관련서류를 검토후 시청거주등록및 BSN넘버관련 안내를 해줄거예요.

거주등록을 하여야, 은행계좌개설 및 핸드폰을 개통하고, 네덜란드에서 사람답게 살 수 가 있어요. 신기하게 거주등록이 이다지도 중요하다는것은 어느누구도 집이 없이 지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역시 선진국포스~~~~

네덜란드에서 거주등록은 아주 중요한 첫출발입니다.


네덜란드…

그 속에서도 북부 흐로닝언에서 살고싶거나, 유학, 이미, 워킹비자..등등
다양한 경로로 많은 한국분들이 오고계십니다.
혹시 주거관련 거주관련 문의를 하고 싶다면!
카카오톡 채널 “흐로닝언” 을 검색해서 상담톡을 남겨주세요!
흐로닝언에 오랜기간 거의 최초로 살다싶이 하신 과학자부부와 제가
처음오셔서 힘들어하는 부분들을 돕고자 채널을 만들었어요!

https://pf.kakao.com/_LxcKbxb


관련글

네덜란드에서 거주등록하기

네덜란드 생활팁 리스트

네덜란드 거주보조금 지원받기

흐로닝언 한인 교회 알아보기!

네덜란드의 북쪽! 살기좋은 흐로닝언(Groningen)


데일리NL 후원하기

인기 글

네덜란드 생활팁 리스트

리스트에 없는 내용은 댓글 남겨 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네덜란드에 정착 하실 분들을 위해 수정 사항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네덜란드 오기 전 필요한 물품 리스트!네덜란드 한인 교회,...

네덜란드 한인 교회, 한인 성당 알아보기!

오늘 주제는 "네덜란드 내 한인교회, 한인 성당" 입니다. 자, 한번 알아볼까요? 1. 암스테르담 화란 한인 교회             암스텔베인에 위치한 화란 한인 교회...

네덜란드 택배의 모든 것

요 몇년간 이 나라 저 나라를 옮겨다니면서 택배를 참 많이도 주고 받았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우체국에 갈 일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사고팔때...

네덜란드에서 봉사활동 하기

네덜란드에는 정말 많은 봉사활동 기회가 있는데요, 네덜란드 사람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어를 할 줄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한 봉사활동들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non-dutch speaker로서 네덜란드에서 봉사할...
error: 불펌 금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