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24, 2020
Home 네덜란드 이야기 네덜란드 코로나 검사 후기 (feat. 드라이브 스루 테스트)

네덜란드 코로나 검사 후기 (feat. 드라이브 스루 테스트)

지난 일요일 우리 아기가 갑자기 고열이 발생했다. 열이 39.2도까지 올라갔고, 집사람은 미지근한 물을 손수건을 적셔 얼굴과 몸을 닦아 주었다. 난 당연히 찬물로 몸을 닦아 주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집사람 말로는 온기가 식으며 차가워지니 괜찮다고 한다. 내가 아플 때 찬물이 내 몸에 닿는다고 생각하니 끔찍했으니, 하마터면 큰 실수를 할 뻔했다.

열은 대략 38.5도에서 더는 떨어지진 않았다. 오늘 먹은 음식들도 마저 다 게워내고, 울다가 지쳐 잠들었으나, 잠자는 내내 열은 점점 심해졌다. 아내와 나는 몇 시간마다 깨 몸을 닦아 주었다.

월요일 아침, 우린 둘 다 출근하지 않았다. 코로나가 의심되는 상황이라, 우선 집에 있는 가족들 모두 집 밖에 나가지 않은 체 GP에 연락했으나, 연락을 받지 않는다. 다만, 아기가 어제보다는 조금 활동적이고, 열이 너무 높지는 않아, 우선 상황을 지켜보았다. 머리와 몸은 아직 열기가 떨어지지 않았고, “주말에 먹은 음식이 체한 걸까?”라고 의심하며 오후를 보냈고, 저녁이 되니 열이 어제처럼 다시 올랐다.

화요일 아침, 구글에서 코로나 검사하는 방법을 찾아 봤다. 마침 네덜란드도 드라이브 스루 검사법을 도입해 쉽게 검사를 할 수 있단다. 우선, 코로나 의심 증상을 GP에 알리고, 코로나 테스트 일정을 예약해야 했다. 동네 병원이 휴가로 문을 닫아 바로 옆 다른 병원에 연결해주었으며, 아기가 고열이 며칠째 반복되어 코로나 검사를 받고 싶다고 했다.

GP 업무 보조원은 증상에 대해 이런저런 질문을 했고, 이내 지역 GGD 에 연결을 해주었으며, 또다시 증상에 관한 질문과 대답이 반복되었고, GGD에서는 조만간 테스트 일정을 잡기 위해 누군가 우리에게 연락 할 거라고 했다. 연락이 금방 올 줄 알고 전화기를 손에 붙들고 있었으나, 연락은 2~3시간 후에 왔다. 가장 빠른 시간으로 일정을 잡았으며, Coronatest 라는 이름으로 문자와 이메일에 날짜와 시간, 장소가 찍혔다.

검사 장소에는 차들이 꽤 많았다. 다행히 관계자가 차에 아기가 타 있는 걸 확인하고, 우선순위로 검사를 받게 해 주었다. 우리는 차를 검사장 한쪽에 대고 기다렸으며, 몇 분이 되지 않아, 방호복을 입은 사람이 와 검사를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면봉같이 생긴 긴 막대를 코와 입속을 각각 다른 막대로 검사를 했었는데, 여기는 입에 넣었던 막대를 그대로 코에다가 다시 넣었다. 과연 검사가 제대로 되는 건지 조금 의심스러웠지만, 이렇게 빨리 검사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했다. 검사 결과는 24시간에서 48시간까지 걸린다고 한다. 다행히 주말에 먹을 것을 조금 사 두었기에 그 시간 만큼은 밖에 나가지 않은 체 집에서 버틸 수 있었다.

수요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혹시나 검사 결과가 오지 않았을까 문자와 이메일을 확인했으나, 아직 소식은 없었다. 점심을 먹고 오후가 되어 전화가 왔고, 상대방은 좋은 소식이 있다며,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 했고, 일상생활 및 병원에 가도 된다고 했다. 우린 바로 GP에 긴급으로 상담을 요청했고, 그날 오후 바로 의사와 상담을 했다.

의사는 바이러스의 일종인 것 같고, 소변 검사를 해도 되지만, 우선 며칠 더 상황을 지켜보자고 했다. 우린 한국에서 가져온 약을 먹였었는데, 의사가 구글에서 찾아보니 파라세타몰의 한국 버전이었다. 그녀는 네덜란드 버전 파라세타몰을 먹여 볼 것을 권했고, 우린 약국에서 구입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집사람이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돌발진 일 수도 있다고 했다. 마침 아기의 온몸에 열꽃이 피고 있었고, 지금은 그 열 꽃도 없어져 다시 원기 왕성한 일상을 반복하고 있다.

네덜란드, 그 남자 이야기

ⓒ 데일리N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NL 후원하기

인기 글

네덜란드 생활팁 리스트

리스트에 없는 내용은 댓글 남겨 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네덜란드에 정착 하실 분들을 위해 수정 사항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네덜란드 오기 전 필요한 물품 리스트!네덜란드 한인 교회,...

네덜란드 한인 교회, 한인 성당 알아보기!

오늘 주제는 "네덜란드 내 한인교회, 한인 성당" 입니다. 자, 한번 알아볼까요? 1. 암스테르담 화란 한인 교회             암스텔베인에 위치한 화란 한인 교회...

네덜란드 택배의 모든 것

요 몇년간 이 나라 저 나라를 옮겨다니면서 택배를 참 많이도 주고 받았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우체국에 갈 일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사고팔때...

네덜란드에서 봉사활동 하기

네덜란드에는 정말 많은 봉사활동 기회가 있는데요, 네덜란드 사람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어를 할 줄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한 봉사활동들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non-dutch speaker로서 네덜란드에서 봉사할...
error: 불펌 금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