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24, 2020
Home 네덜란드 이야기 피를 나눈 동지의 길 찾기

피를 나눈 동지의 길 찾기


딸은 2년 간 네덜란드에 머물면서 미술 석사 학위 과정을 마쳤다. 타지에서 고군분투하는 딸에게 가보고 싶어도 직장 때문에, 또 건강상의 문제로 그럴만한 여유가 없었다.

어느 날, 회사에서 퇴사 통보를 받았다. 기다렸다는 듯이 오랫동안 가슴속에 품어왔던 꿈의 여행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 방문지와 숙박 등 모든 일정을 우리 스스로 계획하고 해결하는 유럽 여행 프로젝트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네덜란드의 여러 도시와 함께, 벨기에, 룩셈부르크를 돌아보는 첫 번째 여행과 스칸디나비아 국가로 떠나는 두 번째 여행, 그리고 그 사이에 혼자서 런던을 다녀오는 일정이다.



이제 막 예술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미혼의 딸과, 뒤늦게 사회라는 전쟁터에서 홀로서기를 감행한 엄마. 이 둘이 함께 떠난 여행이 어떻게 순탄하기만 했으랴. 때로 팽팽한 긴장감과 피곤을 느끼기도 했지만, 우리는 동지애를 발휘하며 무사히 이 여행을 마쳤다.

여행을 하면서 그 날 그 날의 느낌을 적어 보았다. 일정에 쫓기며, 피곤한 몸을 이끌고, 그 날의 감상을 다시 글로 마무리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집중력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었다. 그래도 무거운 배낭 속에 다소 버겁게 느껴지는 노트북을 애써 끌어안고 다닌 이유는 이 소중하고도 특별한 여행을 사진만이 아닌 글로도 남기고 싶다는 마음에서였고, 그리고 막연하지만 먼 훗날 한 권의 책으로 엮어보고 싶다는 꿈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픈 청춘의 귀한 시간을 엄마와 함께해 준 딸에게 고맙다. 우리는 ‘피를 나눈 동지’로 앞으로도 인생이라는 여행길을 함께 걸어갈 것이다. 나는 딸의 버팀목이 되어 줄 것이고, 딸은 내게 기댈 어깨를 내어 줄 것이다. 나는 나의 길을, 딸은 딸의 길을 찾아 긴 여행을 하고 있지만, 우리의 길은 영원히 맞닿아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 글은 2015년 6월부터 8월까지 두 달간의 여행 기록이다. 여행을 다녀온 뒤 바로 마무리를 하려던 계획은 갑작스러운 나의 미국 유학으로 기약 없이 미뤄졌다.

그리고, 그 4년 뒤인 오늘에서야 이 이야기를 마치게 되었다.

그 사이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나의 어머니께서 세상을 떠나셨다는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슬픔이자 가슴속에 가시지 않는 공허함으로 남아있다. 그때는 계셨지만 지금은 더 이상 내 곁에 계시지 않는 어머니. 이 여행을 할 때의 나와 지금의 나는 많이 다른 사람으로 느껴진다.

그래도, 이 여행기를 마무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어머니께서 살아 계실 때 미처 다 전하지 못한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이렇게나마 전하고 싶다는 절실함 때문이다.

나의 어머니는 가셨지만, 나는 아직 내 딸의 어머니로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어쩌면 지금의 내 삶을 지탱하는 가장 큰 힘일 것이다. 나와, 언젠가 어머니가 될 나의 딸, 그리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딸과 어머니들이, 여성으로서, 또 한 인간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충분히 그럴 만한 자격이 있다.

피를 나눈 동지의 길 찾기 중에서

ⓒ 이소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재, 텀블벅(크라우드 펀딩) 진행 중 이며 (8월 2일까지),
8월 28일 출판일 이후에는 한국의 서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텀블벅 바로가기 클릭

데일리NL 후원하기

인기 글

네덜란드 생활팁 리스트

리스트에 없는 내용은 댓글 남겨 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네덜란드에 정착 하실 분들을 위해 수정 사항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네덜란드 오기 전 필요한 물품 리스트!네덜란드 한인 교회,...

네덜란드 한인 교회, 한인 성당 알아보기!

오늘 주제는 "네덜란드 내 한인교회, 한인 성당" 입니다. 자, 한번 알아볼까요? 1. 암스테르담 화란 한인 교회             암스텔베인에 위치한 화란 한인 교회...

네덜란드 택배의 모든 것

요 몇년간 이 나라 저 나라를 옮겨다니면서 택배를 참 많이도 주고 받았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우체국에 갈 일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사고팔때...

네덜란드에서 봉사활동 하기

네덜란드에는 정말 많은 봉사활동 기회가 있는데요, 네덜란드 사람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어를 할 줄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한 봉사활동들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non-dutch speaker로서 네덜란드에서 봉사할...
error: 불펌 금지 입니다!